탑21타임즈 : 청결한 신체를 위한 개인 위생 관리
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
기사최종편집일: 2019-08-24 10:08:55
로그인 회원가입
뉴스홈 > Topic-21 > 사설/칼럼
2019년04월12일 09시04분  
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
청결한 신체를 위한 개인 위생 관리

‘위생’이란 무엇일까. 위생의 사전적 정의는 건강을 유지하거나 향상을 도모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힘쓰는 것이다.
연일 높은 농도의 미세먼지 속에서 우리의 위생은 잘 지켜지고 있을까. 우리의 위생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. ▶
 
외출 후 깨끗이 씻기
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 직후 곧장 화장실로 가 옷을 털자. 먼지는 물 분자와 만나면 바닥에 가라앉는 성질이 있어 실내보다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은 화장실에서 옷을 털면 외부의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다.

미세먼지에 노출됐던 손과 발, 얼굴도 바로 씻는 것이 좋다. 손 씻기는 미세먼지 속 병원균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감염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. 다수의 구강내과 교수들은 외출 후 목이 칼칼할 때 짜지 않을 정도로 농도를 맞춘 소금물로 입안과 목젖 부위를 2~3회 가글하면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추천한다.

▶ 음식으로 건강 챙기기
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 내 건조함이 줄어들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나쁜 물질을 좀 더 효과적으로 걸러낼 수 있다. 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물을 마시면 혈액의 수분 비율이 높아져 체내 미세먼지 농도도 낮아진다.

미세먼지 속 중금속 배출을 돕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. 서울시 미세먼지 정보센터는 녹차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‘타닌’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과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다고 전한 바 있다.
 
또한, 미나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,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하고 중금속 배출에도 도움이 되며, 고등어 속 오메가3 지방산과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은 미세먼지로 생긴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
▶ 실내공기 관리하기
음식을 조리할 때도 환풍기를 작동시켜 실내 공기를 관리하고 직화구이보다는 찜을 하는 것이 낫다. 또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‘나쁨’인 날이라도 집 안에서 조리를 했거나, 청소를 했다면 3~5분은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.

일반 가정집의 실내 미세먼지 농도는 40㎍/㎥인데 청소기를 이용할 때 200㎍/㎥,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는 일시적이지만 1160~2530㎍/㎥까지 높아진다.

환기를 할 때는 마주 보는 창문을 열어 바람길을 만들어 최소 10분 정도, 하루 3번 이상 하는 것이 좋다. 환기 외에도 실내에 보스턴 고사리, 야자나무 같은 공기정화 식물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.

▶ 올바른 손 씻기 방법
➊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.
➋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.
➌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른다.
➍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지른다.
➎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른다.
➏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면 손톱 밑을 깨끗이 한다. 차가운 물 샤워 VS 뜨거운 물 샤워

고단했던 하루의 피로를 씻어내는데 샤워보다 좋은 것이 또 있을까? 차가운 물 샤워와 뜨거운 물 샤워의 장점과 주의할 점을 각각 알아보고 취향에 맞는 샤워 방법을 선택하여 청결한 신체를 가꾸어보자.
관련기사가 없습니다
뉴스스크랩하기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
편집국 (top21times.com) 기자 
 
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
사설/칼럼섹션 목록으로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다음기사 : 노인학대 근절과 인권에 우리 모두가 관심을 (2019-06-14 09:37:04)
이전기사 : 인권 보호』 경찰이 앞장서겠습니다. (2019-05-30 12:02:55)
 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노인학대 근절과 인권에 우리 모두...
우리사회가 고령화되면서 노인학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. 예로부터 효(孝의)의 나라로 잘 알려진 우리나라에서 노인학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...
인권 보호』 경찰이 앞장서겠습니다...
『 인권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“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”로 규정하고 있다. 이 말은 사람이라면 어떠한 조건과 이유도 없이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한...
청결한 신체를 위한 개인 위생 관리
급성 심근경색증
2018. 풍기임삼 축제가 10.20~ 2...
2019.봉화은어 축제. 7. 27~ 8....

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공지사항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
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
상호명: 탑21타임즈 주소: 경북 영주시 선비로222-1(영주동)
등록번호: 경북아-00101 설립연도 : 2009.09.01 전화:054-634-0556 팩스:054-638-0321
발행인: 변봉성 / 편집인: 변형진 / [청소년담당:변형진]
탑21타임즈의 모든 컨텐츠(기사)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,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.

Copyright ⓒ 2019 탑21타임즈(www.TOP21TIMES.COM). All rights reserved.